한국선거방송(eTV)은 선거‧민주주의 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전문 방송채널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한국선거방송은 2014년 4월 1일부터 운영하던 인터넷방송(NEC TV)을 TV방송매체로 전환한 것으로, 유권자가 필요로 하는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정확한 선거정보를 상시 제공할 수 있는 선거전문매체로서 2017년 4월 26일부터 TV송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높아진 민주시민의식과 선거정보 수요를 만족시키고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뉴스에 대응하여 올바른 선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관리위원회법」제14조에 따라 선거권자의 주권의식 앙양을 위한 상시계도 의무가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방송법」에 따라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등록하여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돕고, ‘민주시민성’함양을 위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IPTV인 올레TV(ch. 273), U+tv(ch. 256)와 케이블TV인 btv(ch. 205), KCTV 제주방송(354) 등 플랫폼에서 24시간 송출되고 있으며, 한국선거방송 홈페이지(etv.go.kr)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튜브, 카카오TV, 네이버TV, Wavve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선거방송의 필요성

선거·국민투표 제도, 후보자 정보, 정책공약 등 선거정보와 민주시민의식함양을 위한 전문정보를 상시적으로 알릴 수 있는 전문매체가 부재한 상황에 중립적으로 화합, 정치참여 등 민주시민의식을 높이는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매체의 필요성이 절실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송들이 흥미와 대결위주의 개표방송, 정당내부갈등과 정치인의 가십위주, 정파성에 따른 공정성 위배, 민주시민교육 역할 부족 등의 한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공정하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선거와 민주시민의식교육 정보를 상시 제공하며, 정당·후보자와 유권자의 소통 가교, 선거·공직사회·공적시스템에 대한 인지도 제고, 신뢰구축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채널로서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선거방송의 중요성

수많은 미디어가 존재하는 생태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선거정보와 선거·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한국선거방송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기존 방송·언론매체의 상업적 고려나 정치적 고려 때문에 수행하지 못하는 선거 관련 이슈에 대해서 공정하고 중립성을 갖춘 선거정보와 민주시민교육을 제공하는 한국선거방송은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선거방송의 기대효과

공직선거, 위탁선거, 민간선거 등 상시 실시되는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심리적 거리감을 줄여 신뢰감 형성과 (사전)투·개표 등 선거관리 상황에 대한 신속·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국민들의 올바른 판단과 참여를 돕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콘텐츠의 전파범위를 대폭 확대하여 정보소외계층에게 평등한 정보제공과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으며, 다른 방송채널과 프로그램 교류를 통한 다양한 공공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